AEO 우수업체, 수출신고 첨부서류

전자적으로 제출해야

 

수입신고 첨부서류 전자제출의 성공적인 운영에 힘입어 첨부서류 전자제출 제도를 수출에도 적용한다.

 

관세청은 무역거래 형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법규준수도가 우수한 수출업계의 편의를 위해 7월 3일부터 한 달간 수출신고 첨부서류 전자제출의 시범운영 후 8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적용대상은 AEO AAA(9개社) 업체와 중소기업 AEO 업체(23개社)의 일반수출 서류제출 건으로, 해당 업체를 대상으로 먼저 시행한 후 AEO 인증업체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출방법은 수출신고 시 UNI-PASS 메뉴 수출통관의 전자첨부서류를 선택해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관세청에서 허가한 AEO AAA 업체, 중소기업 AEO 업체가 아니거나, 서류제대상이 아닌 경우 가능하지 않다는 알림창이 뜬다.

 

구체적으로 전자문서 제외대상은 유관기관과 전산연계돼 제출하는 전자문서와 검사대상·자동수리·화면심사(P/L)·간이수출신고대상은 제외한다. 또한 원본서류 확인이 필요하거나 용량 과다 등으로 전자문서 변환이 어려운 ▲양수도 관련 서류(양수도계약서, 인감증명서), ▲일시수입통관증서(ATA까르네),▲차량수출 관련 서류(자동차 제작증, 등록말소증, 차대번호 등), 환급(원상태 수출 및 계약상이 수출)·감면신청, 반송신고 관련 서류, ▲전산장애, 용과다,기타 관세청장·세관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화질저하 등)는 종이서류로 제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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